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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8 SW선도학교_운영개요

소프트웨어야 안녕! (놀이를 통한 컴퓨팅 사고력 키우기)

추진목표
  • sw교육 기본 환경 구축
  • 체험ㆍ놀이중심의 SW교육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신창
  • SW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 함양 및 관심 증대
추진내용
교육과정 편성․운영
  • 탐색
    - 2015 개정교육과정 SW교육 목표와 핵심성취기준 분석 및 본교 학생의 SW교육 인식 및 실태 파악.
    - SW교육의 기본 이해 및 학생 지도를 위한 교사 연수 방안 탐색.
    - SW교육의 다양한 학습방법과 선행 선도학교 및 연구학교 프로그램 연구.
  • 준비
    - SW교육을 위한 기초 환경 구축 및 교재, 교구 준비.
    - 본교 실정에 맞는 교육과정 재구성 및 학습 프로그램 개발.
    - 지도 교사 연수프로그램 안내
  • 실행
    - 교과 및 창제(17시간) 및 동아리 시간(20시간)을 활용한 SW교육 실시
  • 발전
    - SW교육 결과 정리 및 보고서 작성.
    - SW교육 결과물, 사진, 영상 공유
SW교육 교수‧학습방법
  • 만남
    -언플러그드 교육활동(엔트리봇 관련 보드게임)을 통한 소프트웨어 교육과 만남
  • 친해지기
    - 엔트리,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활용한 코딩과 친해지기
    - 5․6학년 실과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하여 컴퓨팅 사고력 신장
    - 아두이노, 햄스터로봇 등 피지컬 컴퓨팅을 통한 상상이 현실이 되는 세상 체험하기
학생, 학부모의 SW교육 인식전환을 위한 활동
  • - 학교 홈페이지에 SW교육 관련 페이지를 통한 홍보
  • - 2학기 학교설명회 시간에 SW교육 관련 학부모 연수 실 시
  • - 성덕 교육과정성과발표회에 SW교육 과정 및 결과물 전시
기타
  • - 사이버중독예방교육 및 정보통신윤리교육과 접목하여 교육 실시
기대효과
  • 체험 중심의 다양하고 흥미로운 SW교육 전개로 학생, 학부모, 교사의 SW교육에 대한 인식 전환
  • SW교육을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 및 컴퓨팅 사고력 신장
  • SW교육 선도학교 운영에서 습득한 경험을 통해 2015 개정교육과정 대비한 교사 역량 강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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